25살 문어발이 읽어주는 관심부록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 실기 어떻게 하면 빨리 딸 수 있을까? 본문

Certificate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 실기 어떻게 하면 빨리 딸 수 있을까?

Octopus 2021. 2. 5. 15:10

취준생의 대표 자격증이 된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

나도 필기 2번, 실기 4번의 자격증 장수생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다.

 

나와 같은 취준생들이 보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컴활 1급의 효율적인 공부방식을 적어보려 한다.

 

 

 

 

1. 1급 필기 공부

 

나는 필기는 cbt 문제은행 모여있는 사이트에서 5개년 정도를 돌려 풀었다.

이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식이지만, 나는 크게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다.만약 실기 공부를 위해 <유동균 패키지>를 구매할 예정이라면, 필기까지 구매하길 바란다.

 

나는 필기 시험을 준비할 때, 5개년 모의고사만 돌리고 해설지에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찾아가며 공부했다.굳이 필기를 정석대로 공부하면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었다.하지만 나는 1번째 시험은 불합격, 2번째 시험은 턱걸이로 아슬하게 합격했다.

 

2번째 시험이 끝난 날,

나는 시험장 문을 나서자마자 그 생각이 들었다.

"아, 나 답 나오는 부분만 빼고 공부했나"

 

컴활 공부 시간에 비해 힘들게 붙은 이유를 생각해보았다.

 

하지만 컴퓨터활용능력은 매우 오랜 시간동안 진행된 시험이다.비슷한 개념에서 다양한 방식의 문제로 출제되므로 문제 키포인트는 매번 달라질 수 있다.만약 모든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경우, 다른 유형의 문제를 만나면 못 풀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시험비, 시험시간을 버리지 않고 한번에 합격하고 싶다면,무조건 강의 듣고 정석으로 공부하길 바란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모의고사 사이트 : www.comcbt.com/www.comcbt.com/xe/c1

 

 

 

 


 

 

2. 1급 실기 공부

 

 

 

나는 유동균 선생님의 단기 실기 패키지를 사서 공부했다.

 

유동균 선생님께서 말씀하신대로 1단계 강의 -> 3단계 강의 순으로 들었다.

1개 강의 분량이 3시간 반이 있을 정도로 하루에 투자해야 하는 공부시간이 매우 길었다.

 

 

나의 실기 공부 방법

1. 1단계 강의 보면서 따라하기

잊어버리기 쉬운 부분, 특이한 부분 옆에 필기

2. 3단계 강의 보면서 따라하기 (모의고사 10-6까지 함)

 

 

이렇게 하고 시험을 등록했으나, 2020년 3월은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의 자격시험이 뒤로 미뤄졌다.

그래서 2월에 공부했던 지식들이 3월에 다 날아갔다.

겨우 4월에 봤을 때는 점수 부족으로 합격하지 못했다.

 

 

인턴생활과 함께 공부하느라 힘들었기 때문에

5월말부터 다시 실기 모의고사를 연습했다.

 

 

나의 실기 공부 방법 2

3. 3단계 혼자 풀기 / 모르는 부분 강의 다시 보기

(모의고사 11 - 5까지)

4. 3단계 시간 재고 모의고사 풀기

(모의고사 10 - 6까지)

 

 

사실 1단계 - 3단계를 연속으로 공부했다면

굳이 모의고사를 많이 풀지 않아도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강의를 들은지 꽤 오래된 시기였기 때문에 보통보다 더 많은 모의고사를 치뤘다.

 

공부방법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건 '3단계 시간 재고 모의고사 풀기'였다

사실 컴활 시간은 45분씩으로 엑세스는 항상 시간이 남고 엑셀이 가장 시간 배분이 어렵다.

그래서 45분씩 항상 타이머를 설정해두고 푸는 연습을 하니

빨리 정확히 푸는 텐션이 몸에 잘 붙었다.

 

 

 

 

실기 시험 신청 방법

할 수 있다면 1주에 2-3회는 연속으로 신청해야 한다.

시험 결과는 시험일의 2주 뒤에 나오므로 시험 결과를 보고 다시 시험을 준비하기까지의 기간이 너무 길어진다.

그러므로 시험 자리 여유가 있을 때 최소 2연속으로 시험을 신청해두는 걸 추천한다.

 

 

 

3. 실기 시험 푸는 방식

 

엑셀 과목 시험

 

1번 -> 3번 -> 4번(프로시저 2번 제외) -> 2번 순으로 풀었고

2번 계산함수를 풀 때 20분을 남길 수 있도록 노력했다.

(모의고사 풀 때 푸는 방법을 숙지해놓으면, 이후에는 25분 넘게 남기도 한다.)

 

그러고서 다시 3번 피벗테이블 검토 -> 2번 계산함수 검토 -> 프로시저 2번 작성

 

 

 

엑세스 과목 시험

 

엑세스는 대부분 시간이 남는 시험이다.

하지만 엑셀보다 쉬운 시험이라고 방심하면 절대 시험 시간이 남지 않는다.

항상 빠르고 정확하게 푼다는 텐션을 유지하고 풀자.

 

엑세스 문제는 엑셀과 달리 순서대로 풀었다.

마지막 4번 쿼리 문제가 가장 까다롭기 때문에 남는 시간은 쿼리 문제에 모두 투자했다.

 

 

 

 

 

Comments